[크립토퀀트 다운사이드] 해시레이트·채굴 난이도 상승? 채굴자 항복 또 발생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립토퀀트 퀵테이크
크립토퀀트 퀵테이크 2022년 10월14일 08:22

* 본문은 크립토퀀트 퀵테이크 내 ‘CryptoQuant.com’의 포스팅을 번역·편집한 글입니다.

 

BTC(비트코인) 해시레이트와 채굴난이도가 증가하면 채굴자 항복이 재차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참고

- BTC 해시레이트는 채굴을 하기 위해 네트워크에 동원된 연산 처리 능력을 뜻합니다.

 

미국의 9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지난달 8.3%에 비해 이달 8.2%로 낮아졌습니다. 이에 비해 근원 CPI는 6.3%에서 6.6%로 상승하며 시장 예상치인 6.5%를 상회했습니다.

* 참고

- CPI는 미 고용통계국이 매월 발표하는 지수입니다. 미국 전역과 세부 지역 별로 소비재와 서비스 시장에 대해 도시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격의 시간 경과에 따른 평균 변화를 측정해 발표합니다. CPI가 상승하면 가계의 실질임금은 감소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인플레이션의 변동을 측정하는 중요한 지수입니다.

- 근원 CPI는 에너지와 식품 부문을 제외한 CPI입니다. 일시적인 외부 충격 요인에 의해 값이 심하게 오르내리는 품목을 빼고 집계한 지수를 뜻합니다. 장기적이고 기조적인 물가 추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근원 CPI는 1982년 이후 40년 만의 최고치입니다.

 

CPI가 발표되는 동안 시장 변동성과 거래소로의 BTC(비트코인) 유입이 급증했습니다. 하지만 이전 CPI가 발표되던 시기와 비교하면 유입량은 감소한 모습입니다.

 

해시레이트와 채굴 난이도의 증가는 또다른 채굴자 항복을 낳을 수 있습니다. BTC 가격 하락뿐만 아니라 BTC 채굴의 해시레이트도 사상 최고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해시레이트의 상승으로 채굴 난이도가 전례 없는 수준에 도달하면서 채굴자들의 수익성이 저하되었습니다.

검은색 = BTC 가격(달러), 노란색 = BTC 해시레이트 (7일 단순이동평균선). 기간: 2018년 초부터 현재까지. 출처=크립토퀀트. 
검은색 = BTC 가격(달러), 노란색 = BTC 해시레이트 (7일 단순이동평균선). 기간: 2018년 초부터 현재까지. 출처=크립토퀀트. 

 

더 자세한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