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파이의 모든 것 2: 요소와 종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하은
송하은 2022년 7월31일 15:10



출처=unsplash
출처=unsplash

아래는 난센 가이드 "디파이(DeFi, 탈중앙화금융)이란?: 디파이를 시작하기 위해 알아야 할 모든 것(2022)"를 번역·편집한 글입니다.

디파이의 종류

탈중앙화거래소

바이낸스나 코인베이스 같은 중앙화거래소(CEX)에서 사용자는 거래소가 정한 방식으로만 거래할 수 있습니다.

반면 탈중앙화거래소(DEX)는 중앙화된 청산 메커니즘이나 자금 외부 보관 없이 개인 간 거래(P2P)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허가 없이 원하는 자산으로 자유롭게 새로운 시장을 구성할 수 있고 그곳에서는 누구든 거래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인 부분에서 탈중앙화거래소와 중앙화거래소의 주요 차이점은 매칭 메커니즘 설계와 유동성 관리입니다.

현물 거래를 지원하는 인기가 높은 탈중앙화거래소는 자동화 시장 메이커(AMM)을 채택합니다.

AMM은 일정한 규칙에 따라 자동으로 마켓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이더리움의 유니스왑이나 스시스왑, BNB체인의 팬케이크스왑, 아발란체의 트레이더 조, 폴리곤의 퀵스왑 등이 AMM을 기반으로 운영됩니다.

탈중앙화거래소는 처음에 현물 거래 서비스 제공에 중점을 뒀습니다. 그러나 시장이 커지면서 더 정교한 금융 상품이 등장했습니다.

dYdX나 퍼페추얼 프로토콜 같은 탈중앙화거래소는 무기한 선물 계약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또 다른 탈중앙화거래소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대체불가능토큰(NFT) 거래소 오픈시가 있습니다.

 

대출 플랫폼

전통 금융에서 제공하는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 중 하나는 대출입니다.

아베(Aave), 컴파운드(Compound), 메이커(Maker) 같은 디파이 앱은 빌려주는 사람과 빌리는 사람을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제미니나 코인 베이스 같은 중앙화거래소의 대출 플랫과 달리 탈중앙화 대출 플랫폼은 스마트계약을 통해 실행됩니다.

빌려주는 사람은 대출 플랫폼 내의 풀에 자유롭게 자금을 예치하고 예치금에 대한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한계도 있습니다. 빌리는 사람의 신용 점수를 확인하기 어렵고 실제 자산을 담보로 설정할 가능성 때문에, 대부분의 대출 플랫폼 디파이는 담보 대출만 허용하고 유동성이 높은 코인만 담보물로 허용하고 있습니다.

트루파이(TrueFi)나 레퓨테이션다오(Reputation DAO) 같은 댑은 빌리는 사람의 신용 점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아베는 소규모 대출을 주요 상품으로 밀고 있습니다.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