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래스노드] 바닥을 뚫고 지하로 내려가는 코인 시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하은
송하은 2022년 5월25일 14:30
출처=unsplash
출처=unsplash

가상자산 데이터 분석 업체 글래스노드가 지난 2일(현지시간) 주간 온체인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글래스노드는 “지난주 LUNA(테라)와 UST(테라USD) 폭락과 함께 코인 시장 전체가 하락한 뒤 횡보 기간에 들어섰다”며 비트코인은 8주 연속 음봉 마감하며 최고 기록을 세웠고, 수요 감소 현상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아래는 글래스노드 주간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편집한 것입니다.


투자자 수익은 계속 감소하는 추세다

코인 시장 가치가 높아지고 있지만, 투자자의 BTC(비트코인) 수익률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주된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먼저 시장 규모가 더 커지려면 더 많은 자본이 필요합니다. 기관 자금의 유입되고 더 발전한 거래 기술, 가격 변동성을 헤지(위험 회피) 하기 위한 파생상품 등이 등장했습니다.

​이런 금융 기술은 정보 비대칭 현상을 완화했습니다. 특히 투자자는 위험, 가격 변동, 상관관계, 시장 사이클 등을 더 잘 파악할 수 있게 됐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 게 있습니다.

​과거 비트코인은 약 4년 간격의 사이클을 중심으로 강세장∙약세장이 반복됐습니다. 이는 비트코인 반감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비트코인 4년 CAGR(Compound Annual Growth Rate, 연간 복합 성장률)을 나타낸 차트입니다.

​2015년에는 CAGR가 200% 이상이었지만 최근에는 50% 미만으로 감소하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비트코인 수익률이 감소했습니다.

​전문가들은 2021년 5월경 대규모 비트코인 매도로 CAGR이 현저하게 떨어졌는데, 바로 이때가 현재까지 이어지는 약세장의 시발점이라고 예상합니다.

비트코인 가격 추이(검은색 곡선), 비트코인 4년 CAGR 추이(주황색 곡선). 출처=글래스노드
비트코인 가격 추이(검은색 곡선), 비트코인 4년 CAGR 추이(주황색 곡선). 출처=글래스노드

CAGR에 따르면, 비트코인 월 수익률은 -30%를 기록했고, 실제로 지난 한 달 동안 매일 1%씩 하락했습니다.

​이 수익률은 12월4일 디레버리징(부채 축소) 기간 보다 살짝 나쁜 수준입니다. 물론 2021년 5~7월경 하락장만큼 심각하진 않습니다.

​보통 약세장에서는 높은 변동성과 함께 시장이 급격히 위축할 때 월 수익률이 저조했습니다.

​추가로 ETH(이더리움) 월 수익률은 -34.9%로 비트코인 보다 낮은 수준입니다.

비트코인 가격 추이(검은색 곡선), 비트코인 월 수익률(파란색 막대그래프). 출처=글래스노드
비트코인 가격 추이(검은색 곡선), 비트코인 월 수익률(파란색 막대그래프). 출처=글래스노드

재밌는 점은 최근 몇 달간의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월 수익률을 비교해 보면 매우 유사합니다.

​이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기본 속성에 차이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두 코인은 높은 상관관계를 맺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더리움 가격 추이(검은색 곡선), 이더리움 월 수익률(파란색 막대그래프). 출처=글래스노드
이더리움 가격 추이(검은색 곡선), 이더리움 월 수익률(파란색 막대그래프). 출처=글래스노드

 

파생상품 시장은 비트코인 추가 하락에 배팅했다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돼리우스 2022-05-25 15:55:23
에휴..올 해는 이렇게 떨어지다가 마는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