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E산업이 로닌 브릿지 해킹 사태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
"지금 크립토 게임산업은 경쟁보다 연대가 필요한 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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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h Callon-Butler
Leah Callon-Butler 2022년 4월14일 07:30
액시의 고향 루나시아의 토큰화된 가상 부동산. 출처=액시 인피니티 코리아
액시의 고향 루나시아의 토큰화된 가상 부동산. 출처=액시 인피니티 코리아
레아 캘론 버틀러는 코인데스크 칼럼니스트이자 엔파르시스 컨설팅 이사로 재직 중이다.

로닌(낭인, 浪人)은 일본 봉건시대의 주인 없는 사무라이 전사를 일컫는 말이다. 충성의 대상인 영주가 죽거나 재산을 잃게 된 바람에 속박에서 벗어나 방랑자 신세가 된 존재. 로닌은 浪(유랑할 랑), 人(사람 인)이라는 한자어 그대로 떠돌이를 의미하며 일본 문화에서는 봉건 사회의 끝자락에서 불명예를 안고 살아가는 비극과 실패를 연상시키는 단어다.

요즘 일본인들은 대학 합격 전까지 소속이 없는 입시 재수생을 로닌이라고 부른다.

로닌(Ronin) 블록체인의 로닌이라는 이름도 여기서 왔다. 베트남 게임 스튜디오 스카이 마비스(Sky Mavis)가 제작하고 보유 중인 로닌은 스카이 마비스의 첫 번째 블록체인 게임 액시 인피니티(Axie Infinity)의 확장성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이더리움 사이드체인이다. 스카이 마비스 창립자 트룽 응우옌(Trung Nguyen)은 액시가 구현된 이더리움 확장 애플리케이션 룸(Loom) 네트워크 구축 후 게임산업보다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에 집중해 왔다.

원래 응우옌과 그의 팀이 만들었던 체인은 독립적이며 해킹이 불가능할 정도로 견고한 사이드체인이었다. 그러나 로닌 유저들이 타 블록체인과 상호작용해야 했으므로 로닌 자체 독립운영이 어려웠고, 이에 따라 로닌과 메인 이더리움 네트워크 사이에 브릿지가 필요했다.

지난달 대규모 해킹 사태는 이 브릿지를 공격 포인트로 노린 것이었다. 해킹 공격 당시 17만3600ETH(이더리움)와 2550만USDC가 유출되며 총 6억2500달러 상당의 피해가 발생했고, 이는 가상자산 역사상 최대 규모의 손실이었다.

이번 사태로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건 스카이 마비스였지만, 더 넓은 관점에서 보면 이는 가상자산 산업 전체의 문제다. 로닌과 같은 플로팅 프로토콜은 탈중앙 생태계 상 공동 멤버십이나 상호운영 필요에 따라 산업 전반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해킹 사건 이후 나는 디스코드에서 응우옌에게 심경을 물어보았다. 응우옌은 "충격이었고 슬펐다. 그러나 이 사태를 잘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은 다시 정신차리는 것밖엔 없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사건 이후 스카이 마비스는 바이낸스(Binance)가 이끄는 1억5000만달러 규모 펀딩 라운드를 발표했다.

바이낸스 투자금과 스카이 마비스의 기존 자금은 로닌 검증기 해킹 피해 유저들에게 배상금으로 쓰일 예정이다. 바이낸스의 긴급 펀딩은 역사상 최악의 블록체인 해킹으로 고통받고 있는 스카이 마비스와 리더 응우옌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응우옌은 지원이 확실치 않은 상황에서도 평정심을 유지했다.

"신중하게 계획하고, 정말 많이 소통해서 하나씩 차근차근 문제를 풀고 있습니다. 우리들 각자가 감정적으로나 이성적으로 서로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라고 응우옌이 답했다. 나는 지난 12월 코인데스크의 ‘2021년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시리즈’에서 응우옌을 취재하며 그를 잘 알게 되었는데, 대답마저도 분석적이고 프로세스를 중시하는 응우옌다웠다.

그는 “감정을 배제하고 서로에게 모든 단계를 자세히 소통함으로써 동료들이 더 큰 통제력을 느끼고 다른 사람들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거기서부터 팀 전체에 확신의 감각이 시작된다는 것이다.

최근 일련의 사태에도 불구하고, 스카이 마비스는 첫 번째 릴리스에서 업그레이드된 버전인 게임, ‘오리진’의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응우옌에 따르면 현재 스카이 마비스 베트남 사무소는 결의에 찬 분위기라 한다.

"우리는 오리진 출시와 확장을 지원할 충분한 자원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주저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사태 해결과 오리진 모두 어떤 이슈든 잘 처리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혹자는 그가 말도 안 되게 높은 기준을 갖고 있다고 말할지 모르겠다. 그러나 응우옌은 여러 해에 걸쳐 신뢰하고 의지할 수 있는 올스타 팀을 만들어왔다.

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해킹 사건 발표 후, 내 트위터 피드에 불이 났습니다. 액시의 핵심 팀을 돕겠다며 많은 지지자들이 나섰어요.” 이런 분위기를 조성한 건 인기 블록체인 게임 '페객시(Pegaxy)’ 제작자이자 액시의 경쟁자이기도 한 코리 윌튼이었다. 그는 트위터에 로닌 브릿지 해킹 사건은 "매우 슬픈" 일이라며 스카이 마비스 팀이 엄청난 압박에 시달릴 것을 걱정했다.

블록체인 게임 부문에서 로닌과 경쟁하는 이더리움의 레이어 2 확장 제품인 이뮤터블X(Immutable X)의 공동 설립자인 로비 퍼거슨은 트위터를 통해 "액시가 겪는 고통에 통감한다"고 말하며 스카이 마비스가 반드시 위기를 극복할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곧 출시 예정작인 이뮤터블X 기반 게임 일루비움(Illuvium)의 공동 제립자 인 키랜 워윅은 과거에 액시 인피니티를 크게 비판한 바 있다. 그러나 해킹 소식에 그도 비판적인 태도를 내려놓고 동지애를 보여주었다. 워익은 "경쟁도 좋지만, 그 누구도 이런 사태를 원하진 않는다”는 트윗을 남겼다.

이는 최근 엑시를 둘러싸고 나타났던 일련의 두려움, 불확실성, 의심(FUD)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엑시의 게임 리워드 토큰 SLP도 2021년 7월 0.39달러로 최고치를 찍었다가 2022년 3월 0.015달러로 폭락하면서 P2E 게임산업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도 회의적인 시각으로 돌아선 상황이었다. P2E게임산업 성장의 경제적 효과를 다뤘던 뉴스 헤드라인도 이제는 윤리적 이슈와 악용 사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398개가 넘는 블록체인 게임이 나와 있으며, 앤드리슨 호로위츠(Andreessen Horowitz)와 세쿼이어(Sequoia) 등 대형 벤처캐피털(VC)의 주도하에 54억달러 규모의 투자금이 투입되고 있다. 블록체인 게임은 더 이상 틈새 시장이 아니라 주류 게임 시장으로 변했다.

블록체인게임연맹(BGA) 보고에 따르면, 2020년에서 2021년 사이 회원 수가 186%나 증가했다고 한다. 연맹은 현재 게이밍 스튜디오, 블록체인 프로토콜, 개인을 포함 473명의 회원 수를 자랑한다.

그러나 엑시 이전에는 블록체인 게임에 관심 가졌던 사람은 거의 없었다.

액시 덕분에 완전히 새로운 산업이 형성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플레이어가 액시 캐릭터를 타인에게 대여하는 일명 ‘장학금 제도’는 가히 혁명적이었다. 대체불가토큰(NFT) 역사상 가장 흥미로운 활용 사례라 할 수 있는 이 장학금 제도는 이제 거의 모든 블록체인 게임의 표준이 되었으며 NFT 미보유 신규 웹3 유저들에게 진입로를 제공하는 신규 비즈니스 모델로서 탈중앙 게임 길드라는 새로운 컨셉을 탄생시켰다.

이제 탈중앙 게임 길드는 수백 개의 NFT 게임과 블록체인 기반 가상 세계를 대표하는 존재가 되었지만 이 길드들 역시 모두 출발점은 엑시였다.

로닌 브릿지 공격은 위기 시에는 경쟁자들조차도 다름을 제쳐 두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경쟁은 혁신을 촉진하고 웹3의 채택을 진전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연대도 마찬가지다. 해킹은 그 누구에게도 좋지 않으며, 이 정도의 대규모 해킹은 업계 전체에 피해를 끼치며 플레이어, 파트너, 투자자를 달아나게 할 수도 있다.

특히 이번 해킹이 마지막 공격이 아닐 것이고, 이런 해킹은 우리 누구에게나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일이다. 따라서 이는 우리 모두가 겪는 공포이자 공동의 책임이다. 일부 미래지향적 벤처캐피털이 스카이 마비스를 돕기 위해 나섰지만, 웹3의 미래의 안전과 보안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돈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 진정한 협력, 정보 공유, 자금 지원, 동료 제작사들에 대한 신뢰가 있을 때, 비로소 업계가 안전을 보장할 수 있고 생존할 수 있다.

웹3에 있는 우리 모두가 로닌이다. 로닌은 영주가 없었지만 결코 혼자가 아니었다. 로닌은 함께 뭉쳐서 전통적인 사회 계층 구조를 우회하고 지도가가 없는 자신들만의 탈중앙 집단을 형성했다. 기존의 전통적 기대에는 부응하지 못한 마음 맞는 외톨이들은 대신 사회의 변두리에서 자신들의 공유 공간을 만들기로 선택했다. 로닌은 개개인으로서는 약했지만, 함께는 훨씬 강했다. 로닌과 웹3의 우리들은 함께하며 전보다 강해질 것이다.

영어기사: 김가영 번역, 임준혁 코인데스크 코리아 편집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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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Eileen 2022-04-14 11:38:44
P2E게임을 투기수단으로 접근하다보니 보안은 확실히 강화해야 델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