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용어사전] 코스모스(COSMO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은지
조은지 2022년 3월1일 10:00
출처=코스모스 홈페이지
출처=코스모스 홈페이지

BTC(비트코인)과 ETH(이더리움)은 다른 블록체인과 상호 운용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텐더민트(Tendermint)는 이런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블록체인 플랫폼 코스모스(COSMOS)를 개발했습니다. 코스모스는 탈중앙화 방식으로 이종의 블록체인을 연결할 수 있도록 구축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입니다. 이를 다른 말로 인터체인이라고 부릅니다.

주) 이런 배경에서 코스모스를 ‘블록체인의 인터넷’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주) 인터체인은 서로 다른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입니다.

출처=코스모스 홈페이지
출처=코스모스 홈페이지

1. 코스모스 생태계/작동 방식

코스모스는 개발자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쉽게 구축하고, 서로 거래할 수 있도록 연결함으로써 체인 간의 장벽을 없애줍니다.

좀 더 자세히 말하면, 생태계 중심 역할을 하는 코스모스 허브 주변으로 서로 다른 각각의 블록체인을 연결합니다.

개발자는 이 과정에서 코스모스를 통해 블록체인 주권을 유지하고, 트랜잭션(거래)을 빠르게 처리하며 생태계의 다른 블록체인과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거래소를 통하지 않더라도 체인 간 자산 이동이 가능합니다.

1.1 블록체인 구조

블록체인의 기본 구조는 3가지 층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1)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각자 연결되어 있는 노드들이 모든 메시지를 모두에게 동일하게 전파함으로써, 트랜잭션 처리를 담당합니다.
2) 합의(Consensus): 위 내용에 대한 동의 여부를 담당합니다.
3) 네트워킹(Networking): 트랜잭션 및 합의 관련 메시지의 전파를 담당합니다.

 

출처=코스모스 홈페이지
출처=코스모스 홈페이지

1.2 코스모스 구조

코스모스는 블록체인의 구조에서 자체적으로 텐더민트 비잔틴 장애 허용(BFT)을 추가했습니다.

텐더민트 BFT는 합의 레이어와 네트워킹 레이어를 담당하는데요. 이는 블록체인 개발 시간을 단축하는데 유리합니다.

주) BFT는 장애가 전체의 3분의 1을 넘지 않는다면, 시스템이 항상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합의 알고리듬입니다.

또 기존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레이어는 코스모스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라는 툴을 사용합니다. 그 결과 텐더민트 코어 위에 안전한 블록체인 앱을 구축하는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코스모스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는 블록체인 댑(Dapp)을 개발할 때 다양한 언어를 규칙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출처=코스모스 홈페이지
출처=코스모스 홈페이지

1) 코스모스 허브

코스모스 허브는 코스모스 주변의 서로 다른 체인을 연결하여 상호 작용할 수 있게 끔 하는 중앙 네트워크입니다. 코스모스 허브는 모든 구역의 상호운용성을 지원하기 위해 지분증명(PoS)을 사용합니다.

코스모스 네트워크는 허브(Hub)와 존(Zone) 두 가지 블록체인 구조로 이뤄집니다. 허브는 존을 연결하기 위한 블록체인이고, 존은 서로 다른 블록체인을 의미합니다.

코스모스 허브와 존을 통해서 서로 다른 코인이 거래소 없이도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코스모스 허브는 각 존이 보유한 코인의 총액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누구나 코스모스 허브에 새로운 존을 연결할 수 있고 새로운 블록체인과도 호환성을 가질 수 있는 구조가 만들어집니다.

2) 텐더민트 BFT(Tendermint BFT)

텐더민트 BFT는 블록체인 네트워킹 및 합의 레이어를 일반 엔진으로 패키징 하는 솔루션입니다.

텐더민트에 따르면, 텐더민트 BFT를 통해 개발자가 앱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어, 서비스 개발 완료까지 적지 않은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또 텐더민트 BFT는 애플리케이션 블록체인 인터페이스(ABCI)라는 프로토콜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에 연결됩니다.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로도 개발할 수 있어 개발자의 자유도가 높아집니다.

​3) 코스모스 SDK

코스모스 SDK는 텐더민트 BFT 위에 안전한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과정을 간소화한 프레임워크입니다. 코스모스에는 두 가지 주요 원칙이 있습니다.

  • ​모듈성

코스모스 SDK의 목표는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처음부터 코딩하지 않아도, 누구나 블록체인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모듈 생태계를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코스모스 허브에 필요한 모듈 세트가 있습니다. 이 세트는 사용자 맞춤형으로 만들 수 있고, 코스모스 네트워크가 발전함에 따라 SDK 모듈 생태계가 확장됩니다.

  • 기능 기반 보안성

기능은 모듈 간의 보안 경계를 제한하므로 개발자는 모듈의 구성 기능에 대해 더 많이 추론합니다. 악의적이거나 예상치 못한 상호작용의 범위를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4) IBC
IBC란 Inter-Blockchain Communication Protocol의 약자로, 이종의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IBC는 텐더민트 합의를 통해 서로 다른 종류로 이뤄진 체인(heterogeneous chains) 간에 대한 데이터를 전송해 줍니다.

  • 다른 레이어(Different layers)

서로 다른 종류로 이뤄진 체인은 서로 다른 레이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레이어들은 네트워크, 합의 애플리케이션 부분을 구현하는 방식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레이어가 IBC와 호환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요구 사항을 따를 수 있는데요. 주요 요구사항은 빠른 완결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빠른 완결성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에 이 범주에 속하지 않습니다.

  • 주권(Sovereignty)

모든 블록체인은 블록체인에 커밋 하기 위해 다른 블록을 합의하는 일련의 검증자들에 의해 유지됩니다. 

 

출처=코스모스 홈페이지
출처=코스모스 홈페이지

ATOM

ATOM(아톰)은 코스모스 허브의 유일한 거버넌스 코인입니다. 주로 투표권 행사, 검증 혹은 다른 검증자에게 위임할 때 필요합니다.

ATOM을 보유하고 있으면 스테이킹이 가능합니다. 스테이킹을 하면 새로 발행되는 ATOM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또 코스모스 허브의 의사 결정권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