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용어사전] 레이어2(Layer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하은
송하은 2021년 12월26일 13:00
출처=unsplash
출처=unsplash

레이어(Layer)는 본래 층, 단계를 의미합니다.

레이어2 솔루션은 기존 이더리움 블록체인(레이어1)에 새로운 블록체인(레이서2)을 추가해, 거래를 처리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기존 블록체인이 아닌 바깥에 있는 별도의 레이어에서 연산을 수행하고 거래를 기록, 검증한 후 그 결과값만 원래 블록체인에 기록합니다.

이런 방식을 통해 블록체인의 데이터 부담을 줄여 확장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거래 속도 문제 해결

TPS(Transaction Per Second)는 블록체인이 초당 처리할 수 있는 트랜잭션(거래) 규모를 의미합니다. 레이어1은 TPS가 매우 낮습니다.

TPS가 낮으면 거래 처리 완료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립니다. 대표적으로 비트코인은 2~7TPS, 이더리움은 20TPS입니다. 반면 비자 카드는 2만4000TPS입니다. 이는 비자 카드보다 블록체인의 처리 속도가 현저히 낮다는 의미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레이어2는 기존 레이어1에 하나의 층을 더 쌓아 올리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쉽게 말해 레이어2에는 거래 내역이나 과정을 기록하고, 레이어1에는 결과값만 기록하는 겁니다.

이 덕분에 레이어2가 적용된 블록체인은 월등히 빠른 TPS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 문제 해결

블록체인의 부하가 쌓이면, 처리 속도가 늦어지고 수수료가 증가합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레이어2는 레이어1의 거래 내역을 나누어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안정화해 처리 속도 증가뿐 아니라 수수료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레이어2 블록체인

폴리곤(MATIC), 오미세고(OMG), 신세틱스(SNX), 루프링(LRC), 스케일 네트워크(SKL), 인젝티브 프로토콜(INJ) 등이 있습니다.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